본문 바로가기
경제

초순수 관련주 TOP 4: 테마주, 대장주

by 홍딩이 2024. 3. 15.

초순수 관련주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는 매우 깨끗한 물, 일명 초순수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초순수는 반도체의 미세한 회로들에 붙은 여러 가지 불순물과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초순수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종목으로는 한성크린텍, 에프엔에스테크, 삼양사, 엔바이오니아 등이 있습니다.

정부가 2028년까지 물 산업 시장 규모를 60조원으로 키우고 앞으로 5년간 4천100억원을 투입해 '미래 핵심 물관리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물산업 규모 2028년까지 60조원으로…일자리 3만개 창출

 

초순수 정의

초순수(UPW, Ultra Pure Water)는 보통 물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무기질, 작은 입자, 박테리아, 다양한 미생물 및 용해된 기체들을 완전히 제거해 극도로 정제한 물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이온 성분까지 없애기 때문에 이온화되지 않은 물, 즉 DIW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초고순도 물은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널리 사용되는데, 특히 세척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식각 공정 후에 남은 잔여물을 제거하거나, 이온 주입 공정 이후 이온을 없애는 데 쓰입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사용되는 초고순도 물은 반도체 제작의 청결도 유지와 생산 수율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초순수 관련주

1. 한성크린텍 (066980)

한성크린텍

이엔코퍼레이션은 초순수, 폐수, 공업용수, 오폐수 처리 설비의 설계부터 조달, 그리고 시공까지 아우르는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분야의 전문 기업 한성크린텍을 흡수 합병했습니다. 합병이 진행되면서 사명을 이엔코퍼레이션에서 한성크린텍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종속회사인 이엔워터솔루션을 통해 폐기물 재활용, 중간 처리, 폐수 처리, 운반 등 환경 관련 다양한 인허가를 보유하고 있어 폐기물 관리 분야에서도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한성크린텍은 초순수 대장주입니다. 관련 테마로는 초순수 외에도 반도체, 손소독제, 폐기물처리 등이 있습니다.

 

2. 에프엔에스테크 (083500)

에프엔에스테크

초순수 관련주 에프엔에스테크는 2002년 3월에 창립되어 평판 디스플레이 장비 및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부품과 소재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Flexible 생산 라인을 위한 Wet 장비인 식각기, 박리기, 그리고 세정기 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품 및 소재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UPW(초순수) 시스템을 개발하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체들에게 공급함으로써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 에프엔에스테크는 OLED, 반도체 관련 테마주이기도 합니다.

 

3. 삼양사 (145990)

삼양사

초순수 테마주 삼양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새롭게 출범한 기업으로, 주요 사업 영역을 식품과 화학 분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품 분야에서는 설탕, 밀가루, 전분당, 식용유 등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화학 분야에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 용기, 이온교환수지, 터치패널용 소재, 폴리머와 같은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MS 포토레지스트 사업부문을 2023년 7월 31일에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삼양사 관련 테마로는 수소차(관련주 보러가기), 설탕, 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4. 엔바이오니아 (317870)

엔바이오니아

초순수 관련주 엔바이오니아는 습식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 부직포 제조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첨단 복합 소재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복합 소재 등을 제공하며,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체외 진단 키트에 필요한 흡수 패드 및 샘플 패드 같은 Medical Media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양전하 필터 제품은 전체 매출의 약 64%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 제품군 중 하나입니다.

 

결론

초순수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순수는 반도체 칩의 표면을 불순물로부터 깨끗하게 청소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한 물입니다.

 

과거에는 이것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의 절반 정도를 일본을 포함해 해외 기업에 의존을 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이 기술을 국산화를 하기 위해 '초순수 플랫폼 센터'를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반도체 산업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약, 바이오, 화학 등의 분야에서도 꼭 필요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재료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하므로 주가 흐름을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최근 주목받고 있는 테마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