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윈도우10 최적화 간단하게 하는 방법

by 홍딩이 2021. 7. 25.

윈도우10은 이전 윈도우 버전에 비해서 최적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계속 사용을 하더라도 예전처럼 엄청 느려진다는 느낌은 받지 않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느려진 느낌이 든다면, 최적화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겠습니다.

포맷한 지 오래되었고, 현재 컴퓨터를 최적화하고 싶다면, 이번 시간에 알려드리는 방법을 한번 해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Cortana 종료 및 초기화

1. '시작 - 설정'에 들어가주세요.

 

2. '앱'에 들어가주세요.

 

3. Cortana 검색을 한 후, 앱을 눌러주세요.

 

4. '고급 옵션'을 눌러주세요.

 

5. 초기화 버튼을 눌러 앱의 데이터를 삭제하세요. 이 외 백그라운드앱, Cortana 등 모두 '끔'으로 변경해주세요.


  저장소 임시 파일 제거

 

1. '시작 - 설정'에 들어가 '시스템'을 눌러주세요.

 

2. 왼쪽 메뉴에서 '저장소'를 눌러주세요.

 

3. '임시파일'을 눌러주세요. 

 

4. 임시 파일로 들어오면, 삭제해도 되는 파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곳에서 필요 없는 것들을 체크 후 파일 제거 버튼을 눌러주세요.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에서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은 설치한 모든 업데이트의 복사본을 저장한다고 합니다. 이전 버전이 필요 없는 분들은 삭제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업데이트 정리로 5.15GB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경고 : '다운로드'는 개인 다운로드 폴더이므로 이곳에 중요 파일을 저장하는 분들은 다운로드 항목을 체크하면 안되겠죠? 이참에 다른 곳에 백업을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프로그램 정리

컴퓨터 부팅을 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이 여러 개 존재합니다. 나도 모르는 원치 않은 프로그램이 시작프로그램이 올라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공서, 은행 보안 프로그램이 특히 그렇습니다. 필요 없는 것들은 꺼주는 게 조금 더 부팅을 빠르게 하는 방법이에요.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우클릭을 눌러 '사용안함'으로 설정을 바꾸세요. 필요없는 프로그램이면, '제어판-프로그램 제거'에서 완전히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Skype, Cortana는 제가 평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므로 '사용안함'으로 변경했습니다. 

백신으로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하므로 'Windows Security ~'는 '사용'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10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깨끗하게 초기 상태로 돌아가는 방법은 '포맷'입니다. 너무 느리고, 싹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날 한번 잡고 포맷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