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6g 관련주 TOP 9+ | 통신장비 대장주, 테마주

by 홍딩이 2024. 3. 27.

6g 관련주

차세대 이동 통신 6G는 5G에 비해서 훨씬 발전된 형태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통신 서비스입니다. 인공위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상의 어떤 환경에서도 통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6G 관련주, 통신장비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용 올해 첫 행보가 6G"…통신장비株 불기둥

 

6G란 무엇인가? 

6G는 다음 세대의 이동통신 기술로, 5G보다 훨씬 빠른 속도와 더 넓은 통신 범위를 자랑합니다. 이 기술은 인공위성을 사용해 전 세계 어디서나 통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이론적으로는 최고 속도가 초당 1테라비트(1000Gbps)에 달하며, 이는 5G 속도의 50배입니다. 또한 지연 시간이 극히 짧아져 실시간으로 원활한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6G의 등장은 사람, 사물, 공간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새로운 인터넷 시대를 앞당길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원격 수술, 자율주행차, 에어택시 등과 같은 고도화된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와 같은 서비스가 일상이 될 전망입니다.

 

2029년에서 2030년 사이에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6G는, 이동통신 기술이 대략 10년마다 새로운 세대로 넘어가는 패턴을 따릅니다. 5G가 2019년에 처음 상용화된 것을 생각해보면, 6G의 등장이 그리 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6G 기술이 사용하는 테라헤르츠 대역은 더 높은 속도와 반응성을 가능하게 하지만, 전파 도달 거리가 짧아지고 전력 손실이 커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LG이노텍, 6G로 여는 완전 자율주행 시대! 왜 6G일까?

 

6g 관련주, 통신장비 테마주

1. 이루온

이루온

6g 대장주 이루온은 1998년에 설립된 이후로 이동통신과 관련된 핵심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시스템 통합, 관리, 정보서비스 분야에서도 활동하며, 스토리지 시스템, 스마트 카드 발급 및 발송 시스템, 방송 콘텐츠 디지털 아카이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루온은 국내 대형 이동통신업체인 KT와 LG U+를 포함한 여러 곳에 자사의 솔루션과 시스템을 공급하며, 우수한 기술력과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징주]이루온, 세계 최초 삼성전자 日 KDDI 5G 네트워크 슬리이싱 기술 검증

 

2. 오이솔루션

오이솔루션

6g 관련주 오이솔루션은 2003년 8월 7일에 창립된 회사로, 전기와 전자,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제품 개발, 생산, 그리고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4년 2월 27일에는 코스닥 시장에 공식적으로 상장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제품인 광트랜시버는 대규모 네트워크 장비인 라우터나 스위치에 사용되어 전기적 신호를 광학 신호로, 그리고 그 반대로 변환시켜주는 필수 요소입니다.

 

이로 인해 광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에 따라 광통신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광트랜시버 시장 역시 다양한 사용처에 따라 매년 2%에서 21%까지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징주] 오이솔루션, ETRI 세계 첫 5G·6G '최대 225Gbps' 광전송 기지국 상용 광원 소자 구현…기술이전 기대↑

 

3. 에치에프알

에치에프알

6g 관련주 에치에프알은 2000년 1월 5일에 창립되어 유선 및 무선 통신 장비의 개발과 제조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Mobile Access와 Broadband Access라는 두 가지 주요 사업 부문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이음5G 기술 개발에 주력하며 사업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 일본, 말레이시아에 지사와 합작회사(KUB Tel)를 설립해 해외 영업을 적극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특징주] 에치에프알, 이재용 새해 첫 행보 '6G 강화' 소식에 ↑...기술력 부각

 

4. 다산네트웍스

다산네트웍스

6g 테마주 다산네트웍스는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 장비를 제작하여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주로 이더넷 스위치, FTTH(광섬유 직접 연결), 와이파이 기기,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같은 제품을 다룹니다.

 

또한, 다산네트웍스는 자회사 DZS를 통해 Optelian Access Networks Corporation, RIFT, ASSIA 등 여러 기업을 성공적으로 인수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이외에도, 이 회사는 의류 판매와 반도체 제작에 필요한 쿼츠 부품의 개발 및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 관련주

 

5. RFHIC

RFHIC

6g 관련주 RFHIC CORPORATION(이하 RFHIC)은 GaN 트랜지스터 및 GaN 전력 증폭기를 주요 제품으로 취급하는 기업입니다. 이들 제품은 회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RFHIC는 이 분야에서 국내 독점 생산 업체입니다.

 

또한, RFHIC는 기술 개발에 있어서도 앞서가고자 다이아몬드와 같은 새로운 소재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특히,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을 위한 신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어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

 

6. 쏠리드

쏠리드

통신장비 테마주 쏠리드는 1998년 11월 5일에 설립된 기업으로, 이동통신과 유선통신 분야에서 활약하는 네트워크 장비를 제작하고 개발하는 일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국내 모든 주요 이동통신 업체들과 거래를 하며, 주로 통신 네트워크의 접속과 중심을 담당하는 중계기와 유선 전송 장비를 공급합니다.

 

쏠리드의 주요 수출 제품 중 하나인 글로벌 DAS(분산 안테나 시스템) 시장은 2024년에 약 14억 4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징주] 쏠리드, 엔비디아-NTT도코모 세계 첫 5G 네트워크 구축 협업 소식에 강세

 

7.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6g 관련주 에이스테크는 2006년에 에이스테크놀로지에서 분리되어 에이스안테나라는 이름으로 출범했습니다. 그 후 2010년에는 에이스테크놀로지와 다시 합병하며 오늘날의 사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주로 모바일 통신 네트워크 장비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을 위한 RF 장비, 모바일 기기용 안테나 및 RF 커넥터가 있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는 방위 산업 분야에서 레이더, 유도무기 시스템, 지휘 통신 시스템, 위성 통신 및 데이터링크를 포함한 방산용 안테나 개발에도 참여하며 이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8. 이노와이어리스

이노와이어리스

6g 관련주 이노와이어리스는 2000년에 설립되어 유선 및 무선 측정 및 제어 시스템의 개발과 제조를 주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05년 2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통신용 테스트 및 측정 장비, 그리고 SmallCell 같은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 및 서비스를 주된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노와이어리스는 큐셀네트웍스를 포함한 8개의 자회사를 갖고 있으며, 이들 회사는 한국, 일본, 영국, 미국 등 여러 나라에 위치해 있지만, 상장되지 않은 회사들입니다.

 

📌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관련주

 

9. 케이엠더블유

케이엠더블유

6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는 1991년 창립되어 1994년에 법인으로 전환, 그리고 2000년 3월에는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특히 무선 통신 분야에서 기지국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와 부품을 제작 및 판매하는 RF 사업과 함께, 스포츠 경기장 조명, 야외 및 실내조명을 다루는 LED 조명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케이엠더블유는 11개의 자회사를 관리하며, 특히 5G 기술 투자 증가에 따라 RF 사업 분야에서의 성장과 수주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