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영웅문 HTS 매수 매도 표시 | 자동일지차트(0606)

by 홍딩이 2024. 3. 27.

자동일지차트

주식 거래를 하면서 매수와 매도 지점을 하나하나 수동으로 표시하고 관리하는 일은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다행히도 키움증권 영웅문 HTS에서는 매매 타점을 알 수 있는 '자동일지차트(0606)'가 있는데요. 

 

자동일지차트는 투자자가 거래한 주식의 매수 및 매도 시점을 자동으로 차트에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 PC와 모바일 양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영웅문 HTS 매수 매도 표시 확인할 수 있는 이 창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영웅문4 차트 마우스 십자선이 안 보일 때

 

영웅문 HTS 매수 매도 표시

1. 자동일지차트(0606)

  1. 영웅문 HTS 왼쪽 상단 검색하는 곳에 '0606' 또는 '자동일지차트'라고 검색을 합니다.
  2. 거래한 종목을 검색한 후 '매매마크/내역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3. 예를 들어, 저는 2024년 3월 27일 흥아해운을 매매했습니다. 매수한 곳은 'B', 매도한 곳은 'S'로 표시됩니다.

📌 참고: 모바일 사용자의 경우 영웅문S# 앱에서 '국내주식-자동일지-자동일지차트'메뉴에서 사고 판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매매일지의 중요성

키움증권 영웅문 HTS를 사용하는 분들은 자동일지차트를 보며 매매일지를 적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타 혹은 스윙 매매를 하는 분들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죠.

 

매매일지는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자기 인식을 키울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투자 스타일을 명확히 하고, 어떤 전략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매 원칙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거래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분석함으로써, 어떤 기준을 세워야 할지,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원칙적인 투자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릅니다. 매매일지를 작성하면 각 거래에서 얼마나 많은 자본을 사용했는지, 손실을 어떻게 관리했는지 등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리스크 관리 능력을 개선하고, 자본을 보호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공과 실패 모두를 기록하는 것은 자기 반성의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어떤 전략이나 결정이 실패로 이어졌는지, 성공적인 거래는 어떤 조건에서 이루어졌는지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투자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매매일지 예시

하나마이크론 매매일지

  • 종목: 하나마이크론
  • 수익률: -1.33%

하나마이크론을 매매한 이유는 오전부터 강력한 매수세가 들어오며, 상승을 이어갔기 때문입니다. 양봉 캔들에서 많은 거래량이 발생했고, 조정을 받을 때에도 생각보다 잘 버틴다는 생각이 있어 직전 고점을 돌파하는 순간 매수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생각처럼 상승하길래 욕심을 부리며 기다리다가 결국 하락이 오며, 손절을 한 종목입니다.

 

📌 매매일지는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아닌, 자기반성과 실수 등을 되짚어 보기 위함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작성하려고 하면 귀찮아지고 작성하지 않게 됩니다. 일단 가벼운 마음으로 작성하는 습관을 만들어봅시다.

 

CXL 관련주 테마주

 

결론

이상으로 키움증권 영웅문 HTS 매수 매도 표시를 볼 수 있는 자동일지차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매매일지 작성 시 매우 유용하며, 거래하는 순간의 감정을 되돌아볼 수 있어서 자주 이용하는 화면입니다.

댓글